사회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립‧은둔 청년의 자아회복 및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2023년 서울시 고립은둔 청년 지원사업 지원대상 및 신청자격, 지원내용,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고립‧은둔 청년 지원 대상 및 신청 자격
사업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 중인 만 19세부터 39세 고립, 은둔 청년이 대상이다. 고립과 은둔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고립청년은 다음 2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한 자로 정의되는데, 첫 번째는 현재 정서적 또는 물리적 고립 상태에 놓인 자이며, 두 번째로는 고립 상태가 최소 6개월 이상 유지될 때로 정의한다. 정서적 고립은 중요하거나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 급한 일이 있을 때 부탁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 개인적으로 돈을 빌려야 할 때 부탁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 낙심하거나 우울할 때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를 의미한다. 물리적 고립은 가족과 친척 외에 친한 친구나 친한 사람, 직장, 학교, 동네에서 알고 지내는 사람들과의 대면교류가 1년에 한두 번 이하 또는 전혀 없을 때를 의미한다. 은둔청년은 다음 3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한 자로 정의되는데, 첫 번째로는 현재 외출이 거의 없으며 본인의 방 또는 집 안에서만 생활하는 자며, 두 번째로는 은둔 상태가 최소 6개월 이상 유지하는 경우, 세 번째로는 지난 1주일 동안 경제활동이 없었고, 1개월 이내에 구직활동 및 학업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이다. 첫 번째 기준은 다음 4가지 사항 중 하나에 해당되면 된다. 먼저 보통은 집에 있지만, 자신의 취미생활만을 위해 외출하는 경우, 보통은 집에 있지만 인근 편의점 등에는 외출하는 경우, 자기 방에서 나오지만 집 밖으로는 나가지 않는 경우, 자기 방에서 거의 나오지 않는 경우이다.
고립‧은둔 청년 지원 내용
지원 규모는 500명이다. 최종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공통 프로그램과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활동형 고립, 비활동형 고립, 은둔형 고립으로 분류되어 유형별 맞춤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현재 예정된 유형별 맞춤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통 지원 프로그램은 은둔고수 활동, 청년 마음건강, 문화예술/정서지원/신체건강/정신건강/취업지원 관련 서울시 패키지 지원이 있다. 서비스별로 지원대상은 구분되어 있으니 확인해야 한다. 유형 중 활동형 고립 유형은 사회적응력, 직무교육 취업역량강화, 일 경험, 온라인소통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 대인관계 기술 습득과 자신감 향상, 조직 내 의사소통 교육과 코딩 등 직업 기술 향상 훈련을 포함하여 공동작업장과 농촌일자리에서 경험 등을 할 수 있다. 비활동형 고립 유형은 일대일 사례관리, 자아탐색 관계형성, 활동형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기 성장, 개인 탐색, 진로 탐색 등이 진행된다. 은둔형 유형은 일대일 회복관리, 신체/정서/관계/지적 일상회복, 공동생활 프로그램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 키우기, 자아 회복 등과 관련된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인의 모습을 잘 파악하여 도움이 필요한 경우 빠르게 신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고립‧은둔 청년 지원 신청 방법
신청 기간은 2023년 4월 25일(화) 10시부터 11월 3일(금) 17시까지이다. 연중 상시 모집으로 진행되나, 진행상황에 따라 모집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다. 신청은 청년몽땅정보통(youth.seoul.go.kr) 사이트의 상단 [금융복지]-> [복지 지원]-> [고립은둔청년 지원]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먼저 신청자격을 자가 확인해야 하고, 개인정보 활용 동의, 기본정보 등록 순서로 신청이 완료된다. 신청 완료 후에는 입력한 개인 연락처로 설문 URL이 발송될 예정이며, 설문을 이행해야 사업참여가 가능하다. 이후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선정 여부가 결정되고 수행기관이 배정된다. 선정 기준은 설문조사 결과와 기본 입력 사항을 토대로 1차 선정이 되며, 2차 개별 면담을 통해 최종 선정 여부가 결정되고, 결과는 개인 연락처로 안내된다. 기타 신청 및 지원 내용 관련 사항은 생명의 전화 종합사회복지관(청년이음센터) 02-6953-2520 (10시-18시)에 문의 가능하다.
댓글